무료상담
  • 무료 심리상담은 10줄 이내의 분량으로 답변이 제공됩니다.

  • 상담내용 및 답변은 블로그 또는 기타 사이트에 포스팅 될 수 있습니다.

베스트리스너 답변입니다.

작성자
bestlistener
작성일
2014-10-09 01:04
조회
938
안녕하세요, 베스트리스너입니다.
저희에게 상담을 요청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현재 본인의 과거에 대한 과도한 자책과 후회, 그리고 본인과 관계가 없는 모든 일에 대해서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과도한 죄책감을 느껴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hh님의 경우, 지금의 증상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방법으로 마음을 치유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말씀 드리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다른 현상에 대해 예민한 성향을 갖고 계신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며, 다른 증상들, 즉 망상을 자주 한다거나 가끔 우울감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 특정 상황에 대해 강박증이 있는지 등등 정확하게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정확히 말씀 드리기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 조심스럽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러한 상황(주변 상황에 대해 강박적으로 죄책감을 느끼고 그 죄책감이 우울감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지속될 경우 심각한 우울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다면 전문가 선생님과 먼저 그 원인을 찾아가는 단계부터 심리상담을 시작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hh님께는 명확한 증상이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온라인 상담에서는 조언을 드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꼭 전문가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정확히 증상을 파악하고, 그를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